리오 다이어리/아이러브 지저스

교회 찬양팀 녹음, 음원으로 만들어보자. (2/2)

2017.01.04 13:36

이전 포스팅에서 인터페이스와 DAW Software, 그리고 PC와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봤다. 그렇다면 Mixing Console (믹싱 콘솔)과 연결하는 과정과 이후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이미지 출처 : 트리거 톤(Trigger Tone)

지금 밴드나 찬양팀에서 사용하고 있는 믹싱 콘솔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자. 대부분 aux를 통해서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을 것이다. 물론 이 사항은 규모나 여러가지 엔지니어의 역량에 따라서 case by case에 해당되는 부분이다. 남는 aux 채널 2개를 살펴본다. 아래의 이미지를 통해 연결되는 전개도를 살펴보도록 하자.



간단하게 그린 이미지가 정확하게 전달이 될 지는 정확하게 잘 모르겠다. 한 마디로 쉽게 설명한다면 aux를 보컬과 세션으로 나누어 인터페이스 인풋 2개에 나누어 연결시키는 것이다. 이렇게 나누어 연결시키는 이유는 트랙이 2개로 나누어 동시 녹음 되므로 녹음 이후 나누어 소리를 들을 수도 있고, 싱어에 해당되는 이펙트(리버브, 컴프레서, 딜레이 등)를 싱어트랙에만 적용시키기 위함이 가장 크다.


오디오 인터페이스 입력신호 1번 : 보컬만 해당 / ex. AUX 3

오디오 인터페이스 입력신호 2번 : 세션만 해당 / ex. AUX 4


여기까지 믹싱 콘솔에 연결되는 부분은 끝이 된다. 다음으로 DAW Software에서 트랙을 2개로 나누어준다. 인풋 설정을 통해서 트랙 1번에는 인풋 1번이, 트랙 2번에는 인풋 2번이 들어갈 수 있도록 셋팅해준다. (어떤 DAW 프로그램이든지 트랙 주변에 인풋 설정이 존재한다. 그 숫자를 변경해주면 인터페이스 입력신호가 달라진다.)


트랙의 녹음신호와 함께 전체 녹음 버튼을 누르고 믹싱 콘솔과 연결된 피아노도 쳐보고, 마이크로 소리도 내어보자. 정상적으로 신호가 들어오면서 음파가 그려지면 사실 상 녹음의 과정은 이로 끝이 난다. 녹음은 끝났다. 그러나 정말 끝이 난 것일까? 그렇지 않다. 물론 이대로 듣는다면 정말 제대로 된 모니터의 소리를 들을 수 있겠지만 모든 음원에는 이펙트를 적용시켜서 이전보다 더욱 아름다운 결과물로 완성시킨다.


여기서 트랙을 나눈 이유가 발휘될 때이다. 트랙 1번은 보컬 목소리만 녹음되어 있고 트랙 2번은 세션의 소리가 녹음되어 있다. 트랙 1번에는 위에서 설명했던 이펙트(리버브, 컴프레서, 딜레이 등)을 적용시킨다. 트랙 2번 세션의 경우는 악기 자체의 효과나 규모, 상황에 따라 보통 이펙트를 적용하지 않지만 때에 따라서 아주 약한 리버브를 삽입하는 것도 팁 중 하나다.


드디어 우리 밴드도, 우리 찬양팀도 우리만의 음원파일이 완성되었다. 나는 지금도 보컬 연습을 할 때 늘 하고 있는 것은 '녹음'이다. 우리가 노래 불렀던, 찬양을 불렀던 그 순간을 녹음하고 찬양팀 모두가 공유하여 함께 들으면서 부족한 부분들을 체크하고 이후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도록 '녹음' 파일을 잘 활용하도록 하자.


ps. 설명이 부족했던 부분이나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면 댓글을 통해 언제든지 물어보자.

저작자 표시
신고

작성자

Posted by LEOPARK93

공유

태그

태그 , , , , , , , , , , ,

댓글 4

  • 댓글 영역

    프로필 사진
    이현주
    2017.03.22 10:54 신고

    정말 유익하고 좋은 정보를 공유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궁금한 것이 있습니다. 큐베이스 상황에서 스테레오 버스를 하나 만들었을 때 3번은 보컬, 4번은 세션이라면 신디는 스테레오로 녹음되지 않고 모노로 녹음되지 않습니까? 드럼과 신디가 스테레오로 녹음되는 법을 알고싶습니다. ^^

    • 댓글 영역

      프로필 사진
      2017.03.28 21:44 신고

      너무 늦은 답변이라 죄송합니다. 스테레오로 녹음하시려면 신디에서 케이블 2개로 나누어 연결하시면 됩니다. 신디 뒷편에 스테레오 L,R 있을 겁니다 ^^

  • 댓글 영역

    프로필 사진
    이현주
    2017.04.01 16:52 신고

    답변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말씀하신대로 케이블을 2개로 나누어서 믹서에 연결하여 Pan을 극단으로 했는데도 큐베이스 2번 트랙으로 들어오는 세션중에서 신디는 L,R스테레오로 녹음되지 않습니다. 물론 베이스나 드럼은 다 모노이구요 TT. 포커스라이트 입력트랙이 더 많은 걸로 구입했어야 했던 것 같습니다.

    • 댓글 영역

      프로필 사진
      2017.04.01 16:53 신고

      굳이 트랙을 나눌 필요가 없어요~ 싱어랑 세션만 나누면 되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