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오팍블로그/손으로 그리는 캘리그라피

캘리그라피는 '몇 글자 적어주는 것'이 아니다.

2016.09.26 11:04


최근 영화나 드라마 타이틀, 디자인 시안 등의 '가치'를 바꿀 수 있는 하나의 아이템 '캘리그라피'가 최근 대중들에게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그깟 글자 몇 자 적어주는 것 가지고', '글자 몇 개만 대충 적어줘'라는 등의 가벼운 요청으로 캘리그라피 작가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고민을 토로하고 있다.


단순히 외형적으로 몇 글자 적어주는 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캘리그라피 작가들은 짧은 텍스트를 쓰더라도 방향과 스타일, 필압, 전체적인 분위기를 고려하여 컨셉을 정하고 연구와 고민 끝에 캘리그라피 텍스트를 만들어낸다. 단순히 캘리그라피 작가의 글씨체가 아니라 숨겨진 메시지가 담겨있다는 것이다. 캘리그라피스트들은 글자를 통해 예술을 표현하는 '작가'이다.


캘리그라피의 모든 텍스트들은 예술성과 고유한 창조성을 가진다. 또 하나의 작품이 되기도 하고 간접적인 이미지와 메시지를 전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캘리그라피는 단순한 '몇 글자'가 아닌 또 하나의 '작품'이 된다. 고유한 창조성과 예술성을 갖는 캘리그라피. 이제 우리는 캘리그라피를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져야 한다. 단순히 몇 글자 적어주는 텍스트를 넘어 또 하나의 예술작품을 만들어내는 예술인으로 생각하는 것이 캘리그라피 작가들을 향해 바라봐야 할 시선이다.


끝으로 캘리그라피를 의뢰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이렇게 전하고 싶다. 캘리그라피를 단순하게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단순히 써주는 것을 넘어 요즘은 디자인 산업의 획을 긋는 하나의 요소가 되기도 한다. 정당한 가치를 판단하고 의뢰하도록 하자.


이미지 출처 : 재능아지트, 정묵 작가의 캘리그라피.

작성자

Posted by LEOPARK93

공유

태그

태그 , , , , , , , , , , , ,

댓글 3

  • 댓글 영역

    프로필 사진
    팬 **
    2016.10.01 14:50

    저도 동의합니다. 캘리 하시는 분들 보면 정말 그러한 전문성을 갖기 위해서 상당한 노력과 시간을 투자하신것 같아요. 그러한 가치를 무시한채 무조건 의뢰나 부탁을 하는 것은 무식한 거고 정말 합당한 값을 지불해야 앞으로도 캘리 쪽 분야가 발전 될 듯 하네요. 응원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활동 부탁드립니다.

    • 댓글 영역

      프로필 사진
      2016.10.03 17:26 신고

      공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언제나 캘리그라피 분야가 보다 발전될 수 있도록 많은 응원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 댓글 영역

    프로필 사진
    2017.03.10 17:02 신고

    정말 공감합니다. 캘리를 잠깐 발을 들여놓는데에도 투자되는 돈과, 투자되는 시간이 어마어마합니다. 그런데 단순히 글씨를 적는다고 생각하면 곤란한것 같습니다. 간단히 글씨를 쓰는것이 아니라 구도를 맞추고 여백을 메우고 감정을 담아 하나의 작품이 완성이 되어 예술로 승화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캘리그라피 하시는 분들 모두 응원합니다!